본문 바로가기

PC설정

폴더 내 화일명 규칙 적용하여 일괄 변경하는 방법

 컴퓨터의 폴더 내에 화일들을 별도 규칙을 적용하여 이름을 바꾸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있겠지요 !

1. 사진 화일 정리
   - DSLR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면 일련번호 순으로 사진 화일이 생기는데 날짜가 다르거나 재 생성하는 경우 동일한 화일명이 존재해서 한 폴더 내에 넣기 힘듬

2. Scan 화일 정리
    - 복사기등의 복합기로 책을 Scan 하는 경우, 스캐너가 앞면, 뒷면을 동시 Scan하지 못하므로 Scan 시 앞면은 앞면의 순서대로 일련번호 순으로, 뒷면은 뒷면대로 나오는데 읽기 쉽도록 하려면 앞면과 뒷면 페이지가 일련번호 순으로 오도록 화일명 정리 필요

상기와 같은 경우 일일이 화일명을 변경하는 것은 막노동에 가깝습니다.
이런 경우 활용할 수 있는 Freeware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 드립니다.

Advanced Renamer   3.14

http://www.nonags.com/freeware-advanced-renamer_3340.html

상기 링크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좌측에는 화일명 변경 Rule, 우측에는 변경대상 화일 및 변경 후 형태를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화일명 변경 Rule은 간단하게 지정할 수 있느데 Rule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 Nr>.jpg     화일명을 일련번호 숫자순으로 넣고 확장자를 jpg로 합니다.
                       나오는 화일명은 00.jpg, 01.jpg, 02.jpg...로 됩니다.
rose_<Inc Nr>.jpg    이렇게 지정하면 일련번호 뒤에 rose가 붙게 됩니다.
                            rose_00.jpg rose_01.jpg
이런 방식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만약 대상 화일들을 화일명 기준으로 가나다순의 역순으로 일련번호 순으로 지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우측 패널에서 대상 화일들을 지정한 후 Filename을 클릭하여 화일 정렬 순서를 역순으로 지정한 후 화일명 변경 Rule을 적용하면 됩니다.

스캔 화일처럼 앞면, 뒷면이 일련번호 순으로 되어 있어 중간에 끼어 들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앞면은 <Inc Nr>.jpg, 뒷면은 <Inc Nr>a.jpg로 하여 일련번호 순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이 경우 앞면은 00.jpg, 01.jpg...가 되고
           뒷면은 00a.jpg 01a.jpg...가 됩니다.

앞면, 뒷면 모두 바꾼후 한 폴더에 넣고 가나다순으로 정렬하면
        00.jpg, 00a.jpg, 01.jpg, 01a.jpg...로 정렬되어 앞면과 뒷면이 중간에 끼어드는 형태로
        정렬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는지요 ? ^^

사용 관련 궁금한 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